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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이야기/XBOX ONE

XBOX ONE - 프로젝트 스콜피오 사양및 성능

Project Scorpio - 프로젝트 스콜피오 사양및 성능


궁금한 7번방 비쯔미야 입니다. 오늘은 Xbox One 의 차세대 기기라고 할 수 있는 프로젝트 스콜피오의 성능에 대하여 궁금한 분들이 많은것 같아 몇가지 소식을 찾아 보았습니다.



<새로 출시된 Xbox One s>


최근 먼저 출시한 PS4 의 슬림/프로 버전에 대하여 관심들이 많았습니다만, 슬림 버전은 결국 크기만 줄인것, 프로 버전은 약간의 프레임 상승과 향상된 1080P 게임 환경을 즐길수 있으며, 4K 게임을 업스케일링하여 30 frame 정도로 플레이 할 수 있다는 것 이 가장 큰 특징이 되겠습니다.


그래도, 1080P 환경에서는 60 frame 이 어느정도 가능한 것 같으니, 현재로서는 최고사양의 콘솔이 되겠습니다.


▶ PS4 pro 버전에서 모든 게임이 1080p 60 frame 으로 작동 되는것은 아니라고 한다.


Xbox One 과 PS4 는 현재 같은 APU(AMD 재규어 8코어) 를 사용하고 있으며, Xbox One S 와 PS4 슬림은 유사한 성능을 가지며 출시하게 되었죠. 같은 성능에 플랫폼과 인터페이스만 다른 형태로...


새로 출시되는 PS4 pro 역시 차세대 콘솔이 될것인지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지만, Sony 측에서는 PS4 프로는 차세대 콘솔이 아니라고 확인해 주었습니다. 아마도, 조용히 있다가 Xbox One 의 스콜피오가 윤곽을 보이기 시작할 즈음에 비슷한 성능의 새로운 제품을 공개하지 않을까 예상도 해볼수 있지 않을까요?


이런 와중에 Xbox One 의 차세대 모델로 기대되는 일명 '프로젝트 스콜피오'에 대한 정보가 조금씩 흘러 나오고 있습니다.



주로 4K영상과 게임플레이 부분에 대한 특징들을 언급하고 있는데요. PS4 pro 의 경우 4K 게임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1080p 화면을 4K 30프레임으로 업스케일링 해서 출력하게 된다고 합니다.


▶ PS4 pro - Native 4K 게임을 지원하기에는 부족한 4.2 테라플롭스


반면에 프로젝트 스콜피오의 그래픽 처리 능력은 6 테라플롭스이며, Native 4K 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APU 는 AMD 의 새로운 Zen CPU 와 Polalis 또는 Vega GPU 를 사용할 것으로 보이며, 통합된 윈도우 10 UWP 프레임워크와 다이렉트X 12를 지원합니다.


스콜피오는 1080P 60프레임의 영상출력이 가능하며, Native 4K 를 지원하여 4K 스트리밍과 4K 블루레이 타이틀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만, PS4 pro 는 4K 블루레이 타이틀을 재생할 수 없습니다.


PS4 pro 와 스콜피오 둘다 영상 출력은 1080P 60프레임을 지원 하지만, 게임 구동에서 PS4 pro 는 업스케일링된 4K 30프레임 까지 가능하고, 스콜피오는 Native 4K 로 4K 30프레임과 업스케일링된 4K 60프레임 까지 가능합니다.


▶ Project Scorpio - Native 4K 30frame 지원 6TFLOPs / 4K 60frame (업스케일링) 가능


4K 영상이나 게임을 즐기려면 4K를 지원하는 UHD TV 를 구매 해야 하지만, 아직 마땅한 4K 영상물 서비스도 없는 상황에서 주변에 4K UHD TV를 구매한 사람들을 찾기도 힘들고, 일찍 구매하였던 사람들도 바뀌어 버린 서비스 방식 때문에 AS센터 에서 유럽 방식에서 북미 방식으로 교체해야 한다고 합니다.


YouTube 의 대부분 영상들도 이제 겨우 1080P 가 주로 업로드 되기 시작했고, PC 게임 마저도 4K 로 무난히 즐기기에는 무리다. 이렇듯이 4K 라는 단어는 꽤나 매력적이지만, 현실과는 상당한 괴리감이 있는게 사실 입니다.




▶ PS4 pro 는 올해 출시되지만 'Project Scorpio' 는 2017년 하반기에 출시 예정 입니다


이 부분에서 두 회사의 서비스 차이가 보이는데, Sony 는 PS4 pro 와 기존 PS4 를 구분해서 지원하는 게임을 출시하지 않을것이며, 반드시 기존의 PS4에서도 구동이 가능한 게임 제작을 요구할 것이라고 하였죠.


반면에,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존의 Xbox One 과 프로젝트 스콜피오의 게임 호환성은 게임 개발 업체의 자유에 맡길 것이며, 두 장치에 대한 동시 지원을 강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왜 이런 서비스 정책이 다른것일까요? 차이의 본질은 하드웨어의 구성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소니의 PS4 pro 보다 프로젝트 스콜피오의 하드웨어 구성 변화가 큰 관계로 소니의 PS4 pro 는 결과적으로 1080P 60프레임으로 기존의 게임을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는 것에 목적을 두었기 때문에 다르게 개발할 이유가 없는 상황이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Project Scorpio' 는 Zen 코어의 사용, 향상된 처리 능력과 폴라리스 또는 베가 같은 최신 GPU 의 적용과 다이렉트X 12 지원이라는 어느 정도 True 4K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추구하는 바가 다른것이 큰 이유일 거라고 생각 합니다. 쉽게 말해 기존의 게임들을 1080P 60프레임으로 즐기기 위해 6테라플롭스의 처리 능력이 필요한건 아니니까요.


▶ Project Scorpio - Xbox One 과 별개의 전용 지원 게임이 출시 될수도 있다(동시지원을 강제하지 않음)


그러면,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생각은 어떨까요?


필자는 아무래도 기존의 게임들을 포함하여 앞으로 나올 게임도 1080P 60프레임으로 끊김없이 부드럽고 선명하게 게임을 할 수 있다면 최우선 적으로 만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Xbox One S 버전이 약 60Mhz 정도 오버클럭 해서 출시했더군요. 약간의 프레임 향상이 있고. 크기나 디자인이 딱 마음에 들던데, 저렴하게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스콜피오의 출시 가격이 상당할 것 같은데, 기존의 Xbox One 이용자들은 아마도 2018년 까지는 문제 없이 잘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각진 디자인이 이쁘다 Xbox One s>




언제나 그렇듯이 아직 출시 되지 않은 장치들에 대한 정보들은 확정된 것이 아니기 떄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재미삼아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예상되는 프로젝트 스콜피오의 사양>

 

제 품 명

Project Scorpio

제조 공정

10nm FinFET

CPU

AMD 8 Core - ZEN 

GPU

AMD 850MHz (Polaris or Vega) 

Compute Units

60 CU 

처리능력

6 TFLOPs (GTX 1070 정도) 

메모리

12GB - GDDR5 

메모리 대역폭

320GB/s

메모리 버스

256 bit 

Blu-Ray

Blu-Ray 6x / DVD 8x 

HDR

yes

4K Video

Native 4K (스트리밍 & 4K Blu-Ray Title 재생)

4K Game

4K 30f(Native 4K) / 4K 60f(Upscales)

HDMI

2.0a x2

Network

Giga Ethernet

Wifi

Dual Band (2.4GHz/5GHz) 802.11a/b/g/n/ac

Bluetooth

Bluetooth 4.0 

USB

USB 3.0 x 2, USB 3.1 x 1 

VR

Oculus Rift , HTC Vive 

 FreeSync

 yes

<▲ 최근 수정 일자 2016년 10월 1일>


※ 위 사양은 확정되거나 변경되거나 추가 정보가 입수가 되면 계속해서 수정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