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이야기/유용한 프로그램

KMPlayer 설정 최적화 2015년 DXVA 사용하기 - 03 영상출력장치 선택

KMPlayer 설정 최적화 2015년 DXVA 사용하기 – 03 영상출력장치 선택


CoreAVC 와 CyberLink 코덱을 설치와 설정을 끝냈다면, 이제 동영상 감상전에 반드시 영상출력장치를 선택해야 합니다. 다른 설정은 거의 비슷해도 이곳 만큼은 개인의 선호도나 취향이 달라 설정이 일정하게 통용되거나 하는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선택 장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VMR9 Renderless – Windows XP 권장

2. Enhanced Video Renderer – 비스타 권장

3. Enhanced Video Renderer (C/A) - Windows 7 권장

4. Overlay Mixer (KMPlayer 권장)


필자가 사용하던 방식은 3번이며, Microsoft DTV-DVD Video decoder (MPEG2) 코덱과, CoreAVC(H.264) 이런 조합으로 다음 팟플레이어에서 사용하였습니다. 팟플레이어 자체가 무난한 재생기라 별 어려움없이 DXVA를 이용한 쾌적한 감상을 즐겼습니다만, KMPlayer 에 와서는 Microsoft DTV-DVD 코덱이 잘 안먹히더군요. 설정의 문제가 있는것인지 많은 수의 조합을 변경하여보았습니다만, 아쉽게도 실패하였습니다.


할수없이 KMPlyer에서 내장 패키지로 사용하고 있는 LAVFilters를 이용하여 재생하여 보았으나, 30% 정도의 CPU 이용률을 보이며, 약간 화면이 뿌옇게 보이는 현상이 발생~ 아, 좀 아쉽네~ 하며 다른 코덱을 찾아 보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때, 눈에 띄인게 CyberLink 코덱. 예전에는 TS, TP 파일 볼일이 없었기에 CoreAVC에 만족하며 H.264 파일만 감상하였었는데요. 이제는 아쉬우니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시 찾아서 설치하여 보았습니다.


※ 참고 : CyberLink 비디오 코덱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MPEG2 전용과 H.264콤보입니다.

 – CyberLink Video/SP Decoder : MPEG2 전용 (TS, TP 파일만 재생)

 – CyberLink Video (PDVD13) : H.264 콤보(MPEG2, H.264포함 대부분의 재생코덱지원)

 - CyberLink MPEG Splitter : 스플리터(MPEG1, MPEG PS)

 - CyberLink Demuxer 2.0 : MPEG2 (TS, TP) 전용 스플리터

 - CyberLink Audio Decoder (PDVD13) : 오디오 디코더

 

PVD13 은 CyberLink 버전을 의미하며, 현재는 PDVD14 까지 나왔습니다. 여러곳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코덱버전은 PDVD 7,8,9 정도가 되겠습니다.


결과는 오예~

EVR-C/A, CyberLink Video/SP Decoder

EVR-C/A, CyberLink Video Decoder (PDVD13)

MPEG2 전용코덱 사용시 Overlay Mixer 모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EVR-C/A 모드에서는 창을 닫으면 먹통이 된다.

현아의 몸길이가 늘어났다. 현아의 변신은 무죄~

H.264 콤보 코덱을 사용시 문제없이 정상 적용되었다. EVR-C/A 모드 사용시 H.264 콤보코덱 사용을 권장한다. 범용코덱이라서 표준화면을 보여준다. 큰화면 재생은 둘다 같다


화질은 좀더 선명하고, 색감도 훨씬 살아나더군요. 그리고, DXVA 가속까지 지원하니 일석이조.

단, 영상출력장치는 Overlay Mixer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 CyberLink Video/SP Decoder MPEG2 전용코덱의 경우).


이게 왜 망설여지는 선택이냐 하면, Overlay Mixer를 사용했을때는 CoreAVC 의 H.264 파일에 대한 DXVA 가속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출력에 DXVA 가 적용되는 것이 아닌 YV12 가 사용된다는거죠. 물론, DXVA만 안될뿐 CPU 사용률이라던가 재생에 있어서 특별히, 문제점이 보이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TV녹화 동영상을 이렇게 DXVA를 포기하고 봐야한다니, 망설여 지더군요.


그래서, 다른 조합의 출력방식과 CoreAVC의 DXVA를 살리기 위하여 테스트를 거듭하던중 발상의 전환을 해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EVR-C/A 모드에서는 MPEG2의 DVXA 모드가 활성화 되지 않는것일까? 어째서, 먹통아니면 재생불가 인지...


결국은 찾았습니다. 바로 De-interlacing 방식에 문제가 있었던 겁니다.


그래픽카드에서 디인터레이싱을 하고 있었던 겁니다. 이걸 왜 여태 생각 못했을까? 항상 보아도 의미를 크게 두지 않았었는데 말이죠. 결국은 이 부분이 동영상 재생기들과 코덱들을 설정하면서 생기는 충돌의 원인이 아닐까 생각되어 집니다. 아닐수도 있겠지만요. *^^*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필터처리도 하드웨어 기본으로 설정할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곳에서 설정했는데 굳이 동영상 재생기에서 설정할 필요가 없겠지요. 물론 반대로 그래픽카드의 설정을 체크해제하고 동영상 재생기에서 설정하여 사용도 가능합니다.

 ‘CyberLink Video/SP Decoder‘ 필터정보창 설정시 DXVA체크후, Video Mode 는 반드시 “Force Weave” 로 선택.


상황이 이렇다면 눈치들 채셨겠죠? 맞습니다. 다른 코덱들도 디인터레이싱 부분을 변경해야 한다는 것이죠. 문제가 있던 없던간에 하드웨어에서 디인터레이싱 설정이 작동되고 있는데, 재생기나 코덱에서 별도 설정해봤자 충돌의 원인만 될 뿐이라는 거죠.

그럼, 바로 CoreAVC의 디인터레이싱도 ‘None (Weave)‘ 나 ‘Hardware’ 로 변경해주면 되겠습니다.


CoreAVC 코덱 설정이며, 현재 실 사용중입니다.


원인을 알았으니, 설정도 확실하게 할수있었습니다. 결과도 좋았구요. 이제는 제가 좋아하는 EVR-C/A 모드와 H.264, MPEG, MP4, MKV, 모두 DXVA 가속화면으로 감상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동영상 재생기의 코덱설정 및 세부설정은 만질때마다 작동환경이 바뀌어서 어느정도 입맞에 맞으면 추가 변경없이 그냥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특히나, 모든 환경에서 DXVA가 작동한다면 특별히 다른 설정은 필요 없으실겁니다.


드디어 모든 설정에도 Enhanced Video Rnederer(C/A)의 사용 및 DXVA 가속이 가능해 졌습니다.

(Bicubic 설정은 이미지 리사이징시 객체가 좀더 선명해 집니다. 기본설정보다 CPU 부하가 쬐끔 더 있어요~


KMPlayer의 각 설정부분의 세부설명을 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동영상 관련 전문가가 아니기에 가볍게 다루었으며, 어디까지나 KMPlayer에서 CoreAVC와 CyberLink 코덱을 이용해서 MPEG2, H.264 관련 영상을 DXVA 가속으로 감상하는데 초점이 맞춰줘 있습니다. 이 부분을 감안하셔서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요 참고사항은 역시나 CyberLink 코덱 부분일 것 같습니다. 그냥 넘어가려 했는데 아무래도 신경 쓰여서 좀더 자세하게 몇자 첨가 합니다.


CyberLink 의 비디오 코덱은 2가지입니다. MPEG2전용과 H.264콤보. 두가지 중의 하나를 사용하시면 되고, MPEG2 스플리터도 추가로 함께 설치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러나 추가시 체감될 만큼 좋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혹시나 좋지 않을까 하는 마음? *^^*


전에도 언급했지만, CyberLink 의 필터정보창은 열때마다 설정이 초기화 됩니다. 창을 닫기전 반드시 설정을 다시 확인하고 적용-확인 클릭후 창을 닫으세요.


영상출력장치 선택은 아래의 조합이 가장 좋았습니다.


CyberLink Video/SP Decoder (MPEG2전용) + Overlay Mixer = DXVA가능, H.264영상 DXVA 불가능

CyberLink Video Decoder (PDVD13) H.264콤보 + Enhanced Video Renderer (C/A) = TS, TP, H.264영상 DXVA가능


가장 호환성이 좋은 것은 두 번째 조합입니다. 꼭, CyberLink 코덱을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굳이 사용하신다면 두 번째 조합을 추천합니다. 첫 번째 조합을 사용하실 경우는 되도록 오래된 PDVD7, 8, 9 버전등을 사용하세요. 예전 버전에는 콤보가 없었지만 이후 버전부터 블루레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콤보형태의 코덱과 같이 MPEG2 영상을 분담 합니다. 따라서, MPEG2 전용코덱의 경우 최근 버전은 이전 버전처럼 MPEG2의 모든경우의 전담재생을 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CyberLink Video/SP Decoder 코덱의 경우는 재생되지 않는 TS, TP 파일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쨌든 구할수 있는 코덱에 환경을 맞춰주는 수밖에 없습니다. 모든게 귀찮으신 분들은 그냥 LAVFilters를 이용한 기본 재생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요즘은 CPU 및 그래픽카드의 성능도 높아져서 어지간한 영상파일은 무난하게 재생가능 합니다.


설 연휴 시작될 때 포스팅 올릴려고 했는데, 환경설정이 변수가 많아 몇일 늦었습니다.


연휴 잘 마무리들 하시고, 다시 좋은 게시물을 준비 하도록 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KMPlayer 설정 최적화 2015년 DXVA 사용하기 – 01 LAVFilters

KMPlayer 설정 최적화 2015년 DXVA 사용하기 – 02 CyberLink, CoreAVC 코덱 설정

KMPlayer 설정 최적화 2015년 DXVA 사용하기 – 03 영상출력장치 선택에 관하여